Heerr.Kwak_잡학다식/관심대상 잡학사전

임신 4~6개월 / 임신 중기 트러블 총정리

o헤어곽o 2023. 7. 3. 21:57
반응형
728x170

 

임신 중기에는 자궁이 커지고 무거워지면서 여러 신체기관을 압박하여 요통, 치질, 정맥류 등의 트러블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예방법을 알아 트러블을 피해가는 것이 현명하다.

 

임신 중기 대표 트러블과 해소 방법

 

1. 요통 - 오래 서 있지 않는다.

 

- 배를 내밀거나 몸을 뒤로 젖히지 않는다. 서 있거나 걸을 때도 등을 쭉 펴고 한 자세로 오래 서 있지 않도록 노력한다.

- 의자는 너무 푹신하거나 등받이가 없는 것은 피하고 등받이에 등을 바짝 붙이고 곧게 앉는다. 30분 이상 앉아 있지 않는다.

- 인대가 늘어나 있으므로 푹신한 침대보다는 딱딱한 매트 나 요 위에 옆으로 눕는다.

- 통증이 심할 땐 몸을 따뜻하게 한다. 잠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면 도움이 된다.

- 임산부의 허리와 등의 근육이 튼튼하면 요통이 생기지 않는다. 수영이나 체조 등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복근을 단련한다.

 

2. 정맥류 - 체중 증가에 주의한다.

 

- 단기간에 체중이 크게 늘면 정맥류가 생기기 쉬우므로 체중의 증가에 신경 쓴다.

- 몸에 달라붙는 옷이나 굽 높은 신발은 피하고, 다리를 꼬고 앉지 않는다.

- 누울 땐 옆으로 눕고 쿠션, 배게 등에 다리를 걸쳐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해서 몸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 발끝으로 서는 운동을 하면 종아리 근육이 자극을 받아 다리의 혈액순환이 잘 된다.

 

3. 변비 - 운동을 꾸준히 한다.

 

- 야채와 잡곡밥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매끼마다 꾸준히 섭취한다. 소화가 안되면 야채를 국이나 나물로 익혀서 먹는다.

- 아침식사 전에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들인다. 어렵다면 하루 중 갖아 여유 있는 시간을 정해 배변을 규칙적으로 한다.

- 몸이 무겁더라도 무리가 없는 범위 내에서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한다.

- 변비가 심할 땐 푸른 주스를 마시거나 임신 12주를 넘어서 사용이 가능한 변비약을 복용해 변비 증세를 해소한다.

 

반응형

 

4. 가려움증 - 몸을 시원하게 한다.

 

- 땀을 많이 흘리면 증ㅅ앙이 심해지므로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 몸을 시원하게 한다.

- 목욕을 자주 해도 증상이 심해진다. 하루 1~2번 가볍게 샤워하고, 보습제를 바른다.

- 소화가 안 되는 동물성 지방이나 밀가루 음식 등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잇으므로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다.

 

5. 불면증 - 차를 마신다.

 

- 취침 전에 하는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삼간다. 오전이나 이른 저녁에 운동을 한다.

- 취침 전 다뜻한 물로 가볍게 목욕을 하고 잠자리 환경을 쾌적하게 만든다.

- 신경을 안정시키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대추차나 둥글레차, 양파 달인 물을 준비해 두었다가 잠들기 전에 한 잔씩 마시면 좋다.

 

6. 배뭉침 - 옆으로 누워서 쉰다.

 

- 같은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일을 함녀 증상이 빈번해지므로 주의한다.

- 스트레스를 받거나 외부 압력에 의해서도 빈번히 나타난다. 편안하게 옆으로 누워 쉬는데, 되도록 자주 쉬도록 노력한다.

 

7. 현기증 - 갑자기 움직이지 않는다.

 

-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매일 적당한 스트레칭을 생활화한다.

-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서는 등 급하게 동작을 바꾸면 증상이 심해지므로 주의한다.

- 현기증이 느껴지면 바로 그 자리에 앉아 머리를 밑으로 숙인다. 혈액이 머리쪽으로 흘러 증상이 한결 나아진다.

- 혼잡한 곳이나 통풍이 안 되는 실내에 오래 있으면 현기증이 생기기 쉽다. 창문을 열어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킨다.

 


 

위대한 어머니들 모두 존경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