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r.Kwak_독일유학/(LufI) Wasserbau

[Wasserbau] Erste Vorlesung - Struktur, Definition und Organisation der Wasserstraßen

o헤어곽o 2021. 4. 8.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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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내용은 Leibniz Universität Hannover의 Bauingenieurwesen(건축-토목공학) 과정에 참여하였을 당시 수업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저 스스로 복습의 의미도 가짐과 동시에, 독일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시거나 특히 Leibniz Uni에서 건축공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 현재 라인강을 포함한 강의 수심 저하로 인한 문제점이 심화되고 있음

- 2018년 10월 중순 34cm의 수심 저하로 라인강 역대 최하 수위를 기록하는 등 심각함

- 2018년 이후로 홍수관리가 아닌 수심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센터가 설립될 정도로 수심 관리가 중요한 쟁점이 됨

 


 

 

- 라인강 수심저하를 위한 4단계의 Aktionsplan이 계획됨

 1) 정보수집 단계 : 수량 예측의 발전시킴, 기후와 물 상호 간의 기본 관계에 대한 고찰, 현재의 수심 관련 정보 통계 확립

 2) 운송 : 운송계획 확립, 기술 최적화

 3) 사회 관련 기반 시설 : 하역 최적화 가속화, 빠른 수락(승인) 절차 확립

 4) 장기적인 대책 : 수력 건설을 계획, 사회적인 다이얼로그 확립

 


 

 

- 독일 교통계획 2030 계획 (BVWP 2030 : Bundesverkehrwegeplan)

 -> 2030년까지 총 2696억 유로를 투입하여 독일 교통계획 정비 및 새로이 하기 위한 계획.

 -> 49.3%는 도로, 41.6%는 철로, 9.1%는 수로에 투입 예정

 -> 수로의 경우 인력이동(Personenverkehr)보다 물건 이동(Güterverkehr)이 중점이 됨

 

- 중대한 5가지 혁신사항

 1) 명확한 자금계획 및 전망 수립

 2) 관련 시설의 철거 및 신축

 3) 명확한 우선순위 선정

 4) 결핌 및 난관 제거

 5) 폭넓은 대중의 참여

 

- 수로 건설 및 최적화에 자금 투자비율의 증가 (수로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냄)

 -> 2001년에 117억 유로에서 2030년 245억 유로로 투자비용이 110% 상승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BVWP 2030에서 우선시되는 5가지 목표 (전체 네트워크 강화)

 1) 효율적인 전송 네트워크
 2) 친환경 철도 및 수로 강화
 3) 기업 경쟁력 강화
 4) 신축 및 증축 전 입고
 5) 우선 순위 지정으로 병목 현상 제거 (최대한 크게)

 

-독일 물 프로젝트의 목표
 1) 성능 향상
 2) 환경 지속 가능성
 3) 양적 및 정 성적 병목 현상 감소

 


 

 

- 내륙 항행(수운) 계획의 5가지 중점사항

 1) 사회기반시설

 2) 친환경적인 선단구조

 3) 디지털화

 4) 복합 운송체인의 강화

 5) 더 숙련된 노동자

 


 

 

- 화물 운송에서 수운 및 수로의 교통 인자
 1) 이동성

 2) 화물 운송

 

- 화물 운송량을 결정하는 요소
 1) 경제에서 생산과 무역의 수준과 구조
 2) 우주에서 경제 활동의 분배
 3) 외부 경제 링크의 강도와 구조
 4) 경제의 대규모 위치 (운송 중인 상품의 양과 관련됨)
 5) 제조 및 무역 경제에서 상품 물류 개념의 형성
 6) 특수 운송 집약적 법률 규정 (포장 규정, 재활용 규정, 위생 규정)
 7) 이용 가능한 운송 수단의 수량과 품질
 8) 운송 가격의 수준과 구조

 

- 이동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교통 회피 - 병목 현상과 환경 문제에 결정적인 것은 교통 성능 (pkm, tkm)이 아니라 주행 거리 (Fzkm)임

 2) 이동하는 교통량 - 인프라 용량을 보유하고 비교적 환경에 덜 해로운 교통수단을 선호하는 모달 분할의 변화를 나타냄


 

 

- 교통 인자
 1) 철도
 2) 도로
 3) 항로
 4) 내륙 수로 (운하)
 5) 해상 운송 등

 

- 도로, 철로, 수로 활용의 비교
 1) LKW(트럭) - 조밀한 도로망과 관련하여 제조 및 무역 경제의 운송 작업에 대해 높은 적응성을 가짐, 문제 없는 집과 집을 연결하는 적시 이동 콘셉트에 적절함
 2) 철도 - 높은 운송 가능성을 가짐, 발송인과 수취인의 터미널(철로 간 적재소)의 연결로 성능 및 비용의 장점을 가짐
 3) 항로(운하) - 대용량 운송 가능, "습식 발송과 수령"의 의미에서 높은 비용 효율적인 수행 가능성 (이후 내륙 이동시 LKW 또는 철로를 이용해서 연결해야 함)

 

- 결합된 운송 교통 시스템 : 철도와 도로, 또는 내륙 수로와 도로, 또는 컨테이너와 트레일러 등을 통한 컨테이너 처리 기술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운송 처리를 가능하게 함. (쉽게 말해서, 항로 또는 운하를 통해 배로 물품을 운송한 후, 이후 내륙에서 철도 또는 LKW(다양한 종류의)를 통해 운송을 결합시키는 시스템

 

- 결합된 운송 시스템의 경제적 장점
1) 친환경, 친에너지적인 운송 방법 사용 가능
2) 장거리 운송의 경우 선편 또는 철도를, 디테일한 내부 운송은 차편(LKW)을 통한 운송 가능
3) 컨테이너 운송은 포장 비용을 절감
4) 컨테이너 운송은 처리 비용과 시간을 절감

 


 

 

- 독일 연방 수로에 관해서
 1) 연방 수로 네트워크는 약 7,350km의 내륙 수로로 구성되며 약 17,800km2의 해수로도 포함.
 2) 이 중 약 6,600km는 내륙 수로이고 약 750km는 해수로 또는 경로의 약 75 %가 강 및 25 % 운하임.
 3) 연방 수로의 시설에는 400개의 수문과 320개의 둑, 3개의 선박 리프트, 2개의 댐 및 약 1,600 개의 교량이 포함됨.
 4) 약 5,100km (수로 등급 IV 이상)의 주요 네트워크에는 라인 (Neckar, Main, Mosel 및 Saar 지류), Danube, Weser 및 Elbe뿐만 아니라 Oder 및 Danube까지 연결하는 운하 시스템이 포함됨.

 


 

수업자료 원본(독일어 Ver.)은 아래 첨부파일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01_-_Struktur,_Definitionen_und_Organisation_der_Wasserstraßen.pdf
6.43MB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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