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0 12

[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2-44. 죄와벌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 책 소개 -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가 8년간의 유형 후 발표한 대작 이성의 광기 속으로 침잠하는 자폐적 인간, 고뇌하는 청춘의 전형 ‘라스콜니코프’를 창조해 냄으로써 20세기 문학, 철학, 심리학에 하나의 ‘사건’으로 기록된 소설 『죄와 벌』은 도스토예프스키가 사형선고에 이은 8년간의 유형 생활 후 두 번째로 발표한 작품이다. 전작 『지하로부터의 수기』에서 싹튼 새로운 ‘인물 유형’과 소설 기법이 바로 이 소설에서 만개하여, 인간의 가장 깊은 곳에 숨겨진 심리가 낱낱이 파헤쳐진다. 작가 스스로 『죄와 벌』은 “범죄에 대한 심리학적 보고서”라고 밝혔듯, 죄와 속죄에 대한 다양한 인식들이 팽팽하게 갈등하고 교차한다. 이 소설은 도스토예프스키가 작가로서의 성숙기에 정점을 찍을 수 있게 했고, 또한 ..

2022시즌 후 프로야구 각 구단 별 방출선수 명단 및 해당 선수 통산 1군 기록

2022 시즌 SOL KBO 프로야구는 지난주 키움 히어로즈와 LG 트윈스의 플레이오프에서 키움 히어로즈가 3 vs 1로 승리하며 다음 주 키움 히어로즈와 SSG 랜더스 간의 한국시리즈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가을야구에 진출하지 못한 구단의 경우 오는 11월부터 진행될 마무리 캠프 준비를 비롯하여 두산 베어스의 이승엽 감독, 삼성 라이온즈의 박진만 감독 등 새로운 감독의 선임과 새로운 코치진의 구상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속에서 웃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 선수들이 있으니 바로 이번 시즌을 끝으로 각 구단에서 방출이 된 선수들입니다. 터지지 않는 유망주, 에이징 커브를 겪으며 실력이 저하되고 있는 선수 등 많은 선수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금일까지 각 구단별 방출 ..

[우당탕탕_독일생존기]#56. 독일 괴팅엔에서 즐기는 오케스트라 동호회. 와이프 연습 구경다녀왔습니다.

안녕하세요, 금도끼로 성장하고 싶은 은도끼, 헤어곽 오늘도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저의 이야기라기 보다는 저의 반쪽 프라우의 일상을 잠시 소개하고 응원하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오늘의 이야기. 독일 니더작센의 작은 소도시 괴팅엔의 오케스트라 동호회. Postorchester e.V입니다. 해당 Postorchester(포스트오케스트라)는 학생들과 직장인들로 이루어진 동호회와 같은 오케스트라단입니다. 매주 화요일에 정기적으로 연습을 하며, 종종 근교에서 작은 행사와 공연을 한다고 합니다. 저희 프라우도 반년째 연습을 하고 합주를 하며 한 번 함께 근교에 공연도 다녀왔는데요. 프라우로써는 한동안 손 놓고 있던 플루트를 다시금 연습하며 취미생활을 즐김과 동시에 독일인들과의 인연을 만들며 독일어 프리토킹..

[우당탕탕_독일생존기]#55. 독일 친구들과 한국식 바베큐 그릴렌. (Feat. 쌈장은 신의 소스라고 극찬을 하네요?)

안녕하세요, 금도끼로 성장하고 싶은 은도끼, 헤어곽 오늘도 인사드립니다. 이번에 여러분께 전해드릴 일상 이야기는 독일 친구들과 함께 한 한국식 바베큐 그릴렌. 삼겹살 구워 먹기입니다!! ㅎㅎㅎㅎ 제가 학업을 하고 있는 Hannover에 위치한 Leibniz Uni Hannover는 본관 앞뒤로 넓은 잔디밭이 펼쳐져 있어서 학생들을 비롯한 하노버 시민들의 휴식처로 애용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전면에 위치한 큰 잔디밭 (Herrenhäuser Allee)에서는 취사가 허용이 되어서 주말은 물론이고 평일 저녁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간단히 불을 피워가며 그릴렌을 즐기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그릴렌이라는 단어가 영어로도 그릴렌인지 헷갈리긴 하는데요,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고 계시죠?ㅎㅎㅎㅎ 독일에서 그릴렌은 많은 사..

[우당탕탕_독일생존기]#54. 하노버 근교 종교도시 힐데스하임의 카페소개. 이번에는 중앙광장에 위치한 Le Garcon입니다.

안녕하세요, 금도끼로 성장하고 싶은 은도끼, 헤어곽 오늘도 인사드립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이미 아시겠지만, 힐데스하임이라는 도시에 약 3년간 거주를 하다가 괴팅엔으로 옮긴지도 1년이 넘었습니다. 이곳 괴팅엔으로 이사를 한 후, 괴팅엔 카페투어라고 괴팅엔의 카페를 소개해드리기 시작했었는데요, 오늘은 하드털이 겸 하드디스크 정리를 하다가 미처 소개해드리지 않고 넘어왔던 힐데스하임의 카페를 한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할까요? 힐데스하임 중앙역에서 도보로 10분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 카페 LE GARGON은 시청사가 위치한 Marktplatz로 들어가는 초입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가게 규모는 그리 크지 않아 보이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2층으로 되어있는 구조에 야..

[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2-43. 글쓰기의 기술 - 강미은

- 책 소개 - 글쓰기는 직장인과 CEO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최고의 덕목이 되었다. 이 책은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적이면서 매력적인 글쓰기의 기술 19가지를 제시한다. 글쓰기 전의 준비 단계서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글쓰기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조목조목 알려주고 있어 체계적으로 글쓰기 테크닉을 배울 수 있고, 보고서, 기획서, 비즈니스 레터, 자기소개서, CEO의 글쓰기 등 실제적인 글쓰기 양식도 제시하고 있어 실무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 작가 소개 -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나와서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저널리즘 석사를 받았다.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박사를 받았고 ISR(Institute for Social Research)연구원을 지냈다. 미국 클리블랜드 주립대학교 ..

[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2-42. 오늘부터 차근차근 아이패드 드로잉 - 배성규

- 책 소개 - 무엇을 그리고 싶을지 몰라서 다 준비했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로 누구나 따라 하는 감성 드로잉 300 따뜻한 색감, 아기자기하고 감성적인 그림체로 팔로워들의 사랑을 받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배성규가 디지털 드로잉 노하우를 집대성한 『오늘부터 차근차근 아이패드 드로잉』을 펴냈다. 음식, 식물, 동물, 인테리어 소품 등 일상을 채우는 약 300개의 소재를 선 하나로 그리는 펜 드로잉, 귀엽고 아기자기한 마카 & 색연필 드로잉, 다채로운 색감의 수채화 & 오일파스텔 드로잉 기법으로 나누어 구성했다. 상·중·하 난이도별로 다양한 그림을 수록해 개인별 수준에 맞는 드로잉을 선택해 따라 그리다 보면 어느새 그림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단순한 디지털 드로잉북에 그치지 않고 저자의 디..

[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2-41.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 프레드릭 배크만

- 책 소개 - 『오베라는 남자』로 전 세계를 감동시킨 작가 프레드릭 배크만 테러리스트 같은 할머니와 우라지게 짜증나는 소녀를 데리고 컴백하다! 『오베라는 남자』의 작가 프레드릭 배크만의 신작 장편소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가 다산책방에서 출간되었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는 할머니와 엄마, 그리고 손녀까지 여성 삼대가 그려내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다. 프레드릭 배크만이 전작 『오베라는 남자』에서 59세 남자 오베를 통해 이웃과 사회와의 화해를 유머러스하게 그려냈다면,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에서는 일곱 살 소녀 엘사의 눈을 통해 케케묵은 가족 간의 갈등을 풀어내고 화해로 이끌어낸다. 그 대상은 할머니와 엄마, 엄마와 딸이 되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서는 오해로 등 돌린 이..

2022 SOL KBO 프로야구. 10월 01일~10월 08일 - 10월 우천 순연 경기 (2022 KBO SOL 프로야구 잔여 경기 일정 확인하세요)

10월 8일에 치러지게 될 144번째 경기인 리그 최종전을 제외한 전체 시리즈가 끝나고 우천 순연 경기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천 순연 경기는 9월과 10월로 나누어 2개의 포스팅으로 정리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우천순연 경기의 결과를 비롯하여 남아있는 2022 KBO SOL 프로야구 잔여 경기일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월 잔여 경기 결과] https://herr-kwak.tistory.com/1209 2022 SOL KBO 프로야구. 9월 24일~9월 30일 - 9월 우천 순연 경기 (2022 KBO SOL 프로야구 잔여 경기 일정 확 10월 8일에 치러지게 될 144번째 경기인 리그 최종전을 제외한 전체 시리즈가 끝나고 우천 순연 경기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2-40. 도덕경 - 노자

- 책 소개 - 무위無爲와 자연自然을 주창한 동양 철학의 정수 『도덕경』은 『주역』 그리고 『논어』와 함께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사상 및 철학 체계에 가장 심대한 영향을 끼친 책 중 한 권이다. 도가의 시조인 노자의 어록으로 알려진 『도덕경』은 비교적 짧은 5,000여 자의 글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안에는 정치, 철학, 병법, 과학, 그리고 양생지도養生之道에 대한 논술까지 포함되어 있어 예로부터 수많은 지식인들의 애독서이자 영감의 원천이 되어 왔다. 중국 전문가 소준섭 박사가 새롭게 해석한 『도덕경』은 노자 사상을 문자와 자구의 해석이라는 ‘나무’에만 머물지 않고 전체 맥락이라는 ‘숲’의 시각으로 해석하고자 최대한 노력했다. 또한 지나치게 추상과 현학으로 흐르는 것을 경계하면서 노자가 그토록 멀리 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