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8/01 3

생존자 편향(Survivorship bias)의 오류에 대해 (생각을 바꿔야 한다)

여느 날과 동일하게 유튜브를 보고 있던 저에게 눈에 띄는 링크가 보였습니다. 유튜브의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글들은 자주 쿠팡 혹은 타 사이트를 한번 방문을 한 이후에야 볼 수 있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터라 잘 보지 않는 편인데, 이번에 유독 궁금함이 밀려왔습니다. 그렇게 어제저녁 제가 읽은 짧은 글이 바로 [생존자 편향의 오류]라는 것입니다. 생존자 편향의 오류가 나오게 된 배경에는 2차 대전이 있습니다. 2차 대전 중, 미 해군분석센터 연구원들은 임무를 마치고 돌아온 전투기들의 총탄 자국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연구 결과는, 비행기의 총탄 자국이 가장 많은 부분을 더 튼튼하게 보강하여, 적의 공격을 받더라도 전투기의 손실을 최소화할 것을 권유하는 보고서를 남겼다. 그런데 수학자로서 통계연구팀에 속..

[헤어곽의 도서관] 북튜브 2022-19. 모든 요일의 기록 - 김민철

곽하!! 안녕하세요. 한동안 휴식기를 가졌던 헤어곽의 도서관 유튜브 채널도 다시금 열심히 꾸준히 이어가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금도끼가 되려 노력하는] 은도끼, 그리고 헤어곽의 도서관의 사서 K입니다. 한동안 정말 인사를 못 드리다가 이제 다시금 꾸준히 읽고, 낭독하고,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하겠지만, 들어주시는 여러분께 이곳 제 블로그에서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부족함에도 목소리가 편안하다 등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사랑에 몸 둘 바를 모르겠지만, 그에 대해서도 함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그 칭찬과 격려가 부끄럽지 않은 도서관의 사서가 되기 위해서 꾸준히 읽고, 발음도 더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도서관의 사서 K가 되도록 ..

2022 SOL KBO 프로야구. 7월 29일~7월 31일 33차 시리즈(시즌 96~98차전) 리뷰 및 순위 정리

- 2022년 07월 29일 금요일 33차 시리즈 1차전 (시즌 96차전) 키움 히어로즈 (선발 : 요키시) NC 다이노스 (선발 : 송명기) SSG 랜더스 (선발 : 이태양) KIA 타이거즈 (선발 : 양현종) 두산 베어스 (선발 : 최승용) 한화 이글스 (선발 : 김민우) 롯데 자이언츠 (선발 : 스파크맨) 삼성 라이온즈 (선발 : 황동재) KT 위즈 (선발 : 고영표) LG 트윈스 (선발 : 김윤식) 경기 결과 키움 히어로즈 패전투수 : 요키시 - 6.0이닝, 9피안타 4실점 2자책 4K 중간투수 : 애플러, 이명종 NC 다이노스 (3 vs 5 승리) 승리투수 : 김진호 - 0.1이닝, 0피안타 0실점 0자책 선발투수 : 송명기 - 4.2이닝, 5피안타 3실점 3자책 3K 홀드투수 : 김영규, 원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