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r.Kwak_독일유학/(LufI) Wasserbau

[Wasserbau] Siebte Vorlesung - Binnenfäfen und Einrichtungen des Umschlags

o헤어곽o 2021. 4. 20. 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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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내용은 Leibniz Universität Hannover의 Bauingenieurwesen(건축-토목공학) 과정에 참여하였을 당시 수업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저 스스로 복습의 의미도 가짐과 동시에, 독일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시거나 특히 Leibniz Uni에서 건축공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 독일 내에서 선박을 통한 화물 운송의 양을 늘리는 것이 주요 정책이 되고 있음 (진행형)

- 컨테이너 운송의 경우 연강 65%의 성장률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음

- 이는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함

 


 

- Masterplan für Güterverkehr und Logistik (Sep. 2008)

 1) 주요목표

  a) 모든 교통 경로의 최적 사용 - 모든 교통 수단의 효율적인 네트워킹

  b) 교통 회피 - 이동성 보장

  c) 철도 및 수로로의 이전

  d) 트래픽 축 및 노드 확장 증가

  e) 환경 및 기후 친화적인 운송

  f) 운송 산업에서 좋은 작업 여건 및 양성 (기술 개발)

 2) 인프라의 주요 목표

  a) 내륙 항구의 육지 및 수면 연결 뿐만 아니라 해상 접근 및 배후 연결 확장에 대한 우선 순위

  b) 최적화 및 효율성 잠재력 활용

  c) 항만 인프라 및 상부 구조의 확장, 현대화 및 확장

  d) 항구 지역의 활용 및 토지 사용을 최적화

  e) 지역 계획을 통해 자연보호 최적화

 

- Aktionsplan Güterverkehr und Logistik - Logistikiniative für Deutschland (Nov. 2010)

(Strategisches Konzept und konkrete Maßnahmen für die künftige Ausrichtung des Güterverkehrs)

 1) 독일을 물류 거점으로 강화

 2) 모든 운송 수단의 효율성 향상 달성

 3) 최적으로 네트워크화 된 운송 경로를 통해 모든 운송 모드의 강점을 사용

 4) 교통 성장과 환경 및 기후 보호의 양립성 촉진

 5) 운송 산업에서 좋은 근무 조건 및 훈련 지원

 


 

 

- 운하 운송을 통한 TEU 증가

- 이러한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운하의 폭을 넓히는 것이 유리 - 작은 화물선으로 환적이 적어지고, 큰 화물선이 다이렉트로 내륙 곳곳으로 이동가능하게 됨

 


 

- 복합 운송 (KV)

1) 다양한 운송 모드를 통합하는 결합운송

2) 철도, 해상 또는 내륙 수로에 의한 운송 경로의 주요 부분 처리

3) ,후 배송용 LKW 운송의 최대 감소

4) 표준화된 운송 단위 사용

5) 중앙 환적 지점 : KV 터미널

6) 바다 및 운하 항구 : 주로 수로, 철도 및 도로 운송 모드가 있는 복합 터미널

 


 

- 하노버 지역권의 작은 운하 항구

 1) 많은 유럽 횡단 교통 경로의 하노버 교차로

 2) Mitteland 운하에 연결된 4 개의 포트

    (Nordhafen, Lindener Hafen, Brinker Hafen, Misburger Hafen)

 3) 2008 Mittelland Canal의 화물 취급 : 독일 총화물 회전율의 5.8 %

 4) 하노버 항 : 7.3 % 

 5) 2007 275 만 톤 = 지역 총 매출액의 15 ~ 20 %

 6) 가장 바쁜 항구가 50 % 이상인 Nordhafen

 7) 물 쪽에 집중 : 미네랄 오일, 재활용, 강철

 8) 현재 : 계획중인 린덴 지역 운하 확장

 


 

-지관(작은 수로)의 해체 이유

 1) Mittellandkanal에서 대형 모터 용기

 2) 계획시 대형 모터 선에 대한 적응

 3) 제한된 헤드룸이 있는 Johann-Welker만 이용할 수 있는 Linden 지점 운하

 4) 입주 기업 경쟁력 확보

 


 

- 내항구(운하내 항구) 분류

 

- 병렬 항구 / Parallelhafen

 1) 자유 하천의 평행 항구는 저렴, 저수로가 규제되는 하천에는 권장되지 않음

 2) 단점 (대부분)

  a) 안전의 감소와 수로에서의 교통 통행 용이성, 그로 인해 화물 취급의 손상 및 침식 가능성

  b) 얼음 형성과 홍수로 인한 선박 및 항만 시설의 위험

  c) 선박 항로의 항구(항로)는 선박을 회전시키는 데 사용

  d) 강 또는 운하 횡단면과 평행 항구의 더 넓은 횡단면 사이의 전환은 페어웨이 조건을 변경합니다. 따라서 선박의 항해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로에서 평행 포트로의 전환은 가능한 한 평평합니다 (슬로프 1 : 4)

 


 

- 기항지 / Stichhafen

 1) 하나 이상의 항구 유역이 있는 터미널 항구는 선박의 조용한 위치를 보장하고 항구 교통이 수로와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상당한 선박 교통이 예상되는 가장 유리한 항구 형태. 두 강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항구 유역은 부분 확장 및 후속 확장 뿐만 아니라 위험물 환적을 허용하고 보호 항구로 기능하는 것이 특히 유리함

 2) 장점

  a) 두 항구 유역 사이의 두 강가(Ufer)에서 사용되는 곶의 너비 B 또는 환적용 강가의 깊이는 현지 조건과 항구의 구조에 따라 결정됨

  b) 수로에 관계없이 선박 및 항만 교통의 조용한 위치

  c) 보호의 안식처로 추가 사용

 


 

- 방파제 항구 / Molenhafen

 1) 모든 수로에 적합한 부두 항은 해상 이동 및 지속적인 해운으로 인한 선박 및 항만 시설에 대한 스트레스에 대해 어느 정도의 보호를 제공

 2) 장점

  a) 물의 이동과 지속적인 선적으로 인한 선박 및 항만 시설에 대한 스트레스로부터 보호

  b) 부두의 항구 쪽은 경사, 부분 경사 또는 수직일 수 있음

  c) 선박의 조용한 위치

  d) 피난항 (보호되는 항구)

 


 

원본 파일 내 손상으로 인해 추가 작업이 불가능하여 용량문제(10MB초과)로 원본 파일은 이번에 업로드에서 제외됩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은 메세지나 댓글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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